옥션 ESM

옥션 ESM 수동 구매결정 방법 및 배송확인서 작성하여 정산받기

젼니 블로그 2024. 3. 13. 08:00

자동 구매결정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정산이 지연되어 판매대금 입금이 자연스레 늦춰지는데

이때 할 수 있는 옥션 ESM 수동 구매결정 처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직접배송, 화물, 기타 택배 등 송장추적 확인이 불가한 주문 건으로 구매결정이 늦어지거나

배송도착일자보다 발송처리를 늦게 하여 ESM 전산상 날짜의 앞뒤가 맞지 않거나

택배사에서 배송완료처리가 되지 않아 전산 연동되지 않거나

장기 미회수 반품/교환 주문 건으로 반품철회, 교환철회로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 등

 

자동 구매결정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동으로 구매결정으로 처리해야 한다.

 


우선, 첫번째 방법으로는

구매자에게 구매결정을 요청할 수 있는데

 

구매결정을 어떻게, 어디에서 진행해야 하는지

옥션 홈페이지 내 직관적으로 나와있지 않아 구매자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매자가 할 수 있는 구매결정 경로는

옥션 홈페이지 > 마이옥션 > 주문내역 > 구매후기 작성 > 구매결정이며

구매후기를 작성해야 [구매결정] 버튼이 노출된다.

 

구매후기 작성 및 구매결정 버튼은

판매자가 발송처리를 하고 난 48시간 이후 노출되는 점 참고하여 구매자에게 구매결정 진행을 요청하자.

 

옥션구매후기작성

옥션구매결정방법

 

각기 다른 주문 건이고 상단 주문 건은 이미 구매결정처리 완료된 상태이지만

비교를 위해 첨부해 봤다.

 

구매후기를 작성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구매결정' 버튼 자체가 노출되지 않아

구매후기를 꼭 작성하고 나서 '구매결정'을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옥션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직권 구매결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고객센터에서 구매자와 연락하여 구매결정 동의여부를 확인하여 구매자 동의를 받으면 구매결정으로 진행해주고 있으나

 

구매자가 부재이거나 5년 이상 지난 장기 미처리 건의 경우에는

판매자에게 배송확인서를 받아 담당부서를 통해 직권 구매결정으로 진행된다.

 

 

물품배송확인서(2024).pdf
0.14MB
물품배송확인서(2024)_4건 이상.xlsx
0.02MB

 

물품배송확인서https://help.auction.co.kr/Tcs/Faq/FaqDetail?code=7026

옥션 홈페이지의 고객센터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구매결정을 요청할 주문 건수가 1개인 경우, ' 요청 주문 건수가 1건인 경우'의 물품배송확인서'를 작성하고

만약 2개 이상인 경우에는 밑에 있는 '요청 주문 건수가 여러 건인 경우'의 물품배송확인서_4건 이상으로 작성하면 된다.

 

정산받을 주문 건 수가 1-3개인 경우

 '요청 주문 건수가 1건인 경우'의 물품배송확인서를 주문번호별로  개별 작성해도 된다.

 

옥션배송확인서

옥션 배송확인서를 처음 작성하는 경우, 

항목들을 기재하는 방법을 몰라 몇 번씩 수정하여 재작성 요청받는 경우가 있어서 작성방법을 공유한다.

 

 

물품명 : 등록된 상품명 그대로 기재

 

판매자 성명 : 옥션에 등록된 상호명 혹은 대표자명으로 기재

(ESM+ 계정(ID) 관리 > 옥션 판매자 계정(ID) 관리 > 주요 메뉴 바로가기 : 회원정보 수정 [바로가기] > 회원정보수정)

 

구매자 아이디, 구매자 성명 : 주문 건 진행내역에 따른 주문관리 메뉴에서 확인 가능

(구매자 아이디 ***으로 마스킹 처리되어 있을 경우, 검색결과 하단의 주문번호 클릭하여 확인 가능)

 

결제방법 : ESM > 옥션 판매진행내역 > 검색조건 : 입금확인일, 날짜설정하여 주문번호 검색 > '입금확인' 검은색 굵은 글씨 클릭 > 하단 상품판매 상세내역의 '결제번호 or 주문번호' 더블클릭 > 복합결제 구성내역에 노출되는 결제수단 중 결제금액이 큰 결제수단으로 기재

 

운송방법 : 택배 / 직접배송 등으로 기재

 

물품 실발송일자, 수령예정일자 : ESM 내 기재된 정보와 동일하게 작성

(만약, 발송정보 부정확하다면 실 운송장번호에 따른 정보와 동일하게 작성)

 

업체명 : 옥션 회원정보상 등록된 정보와 동일하게 작성

담당자명 : 옥션 회원정보상 등록된 담당자 혹은 대표자로 작성

(ESM+ 계정(ID) 관리 > 옥션 판매자 계정(ID) 관리 > 주요 메뉴 바로가기 : 회원정보 수정 [바로가기] > 회원정보수정)

 

서명(인) : 자필 서명 또는 직인 날인

(직인 파일로 투명하게 첨부 가능)

 

맨 하단의 옥션 주소, 주식회사 지마켓, 대표자 등  옥션 정보 절사되지 않아야 하며

모든 영문, 숫자는 구별이 가능하도록 정자체로 기재

 

1899-3562 문자로 작성한 배송확인서 이미지 발송 후 옥션 고객센터 (1588-6345) 문의하면

담당부서를 통해 처리한 뒤, 긴급알리미로 처리결과 안내받을 수 있다.

 

무작정 배송확인서를 작성해서 접수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 컨택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센터 선문의 후, 작성 안내를 받고 나서 작성해야 빠른 처리 가능하다.

 

3건 이하의 경우, 배송확인서 작성하여 전달하면 보통 1 영업일정도 소요된다.

 

옥션대량배송확인서

 

4건 이상의 주문번호에 대하여 배송확인서를 작성하는 경우,

대표적인 주문 건 한 개만 첫 번째 시트에 있는 위의 배송확인서로 작성하고

 

나머지 주문 건은 두 번째 시트에 있는 '첨부자료'로 간략하게 작성하여

옥션 고객센터 1588-6345로 문의하면 된다.

 

대량 건으로 접수하게 될 경우, 처리기간 소요되는데 한 달가량 걸리기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